경제

인플레이션 뜻과 대처법

감도비짠테크 2022. 7. 26. 17:04
반응형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인플레이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플레이션의 뜻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플레이션 뜻과 대처법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 뜻은? 

 

 

 

인플레이션 뜻의 사전적 의미로는 통화량이 팽창해서 화폐 가치가 떨어지고 물가가 지속적으로 올라 일반 대중들의 실질적 소득이 감소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월 2백만원을 받는 직장인이 있는데 월급은 오르지 않고 매년 5퍼센트의 인플레이션이 발생한다면 월급은 그대로지만 기존 월급으로 구매할 수 있던 구매력이 감소하는 현상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장난처럼 말하는 월급 빼고 다 오른다는게 사실은 인플레이션을 뜻하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인플레이션은 도대체 왜 발생하는 걸까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이유는?

 

 

 

 

 

 

 

보통 인플레이션의 종류로는 여러가지를 꼽을 수 있는데 대표적인 인플레이션의 예로는 수요 인플레이션, 비용 인플레이션이 존재합니다. 

 

 

 

- 수요 인플레이션 : 수요가 크게 늘어나는데 공급량이 늘어나지 않는 경우 

 

- 비용 인플레이션 : 제품의 생산비용이 오르면서 가격이 올라가는 경우 

 

 

 

이렇게 큰 흐름에서 봤을때는 수요와 비용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이 발생한다고 풀어낼 수 있는데요. 사실상 지금 저희가 고 인플레이션의 위험에 처한 이유는 러시아 전쟁, 중국의 코로나 제로 정책으로 인한 공급 부족이 가장 큰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을 대처 할 수 있나? 

 

 

 

 

 

 

기본적으로 물가가 오르게 되면 자산의 가격도 함께 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중에 통화량이 증가하게 되면 소비에도 사용되지만 남는 돈은 자산으로 흘러들어 가기 때문에 보통 자산의 가격도 함께 오르는 편입니다. 

 

 

 

 

하지만, 물가가 가파르게 오르게 되면 중앙 은행은 대체적으로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 인상 정책을 펼치곤 했습니다. 높은 금리가 부담되는 개인이나 기업은 빚을 갚기 시작할 것이고 그렇게 시중에 풀려있는 돈들은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이렇게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인플레이션을 저지하기 위해 중앙은행이 금리인상을 하게 될 때 투자자의 관점에서도 대중의 관점에서도 잘 알고 대처해야 큰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보통 중앙은행은 연평균 2%의 인플레이션이 가장 건강한 시장 상태라고 말하는데요. 만약 인플레이션이 2% 이상으로 크게 오른다면 인플레이션에 대해 올바르게 대처하는 게 좋습니다. 

 

 

 

 

 

 

인플레이션 대처법
인플레이션 대처법

 

 

 

 

 

 

인플레이션 대처법 3가지 

 

 

 

 

 

 

 

 

위험 자산과 안전 자산의 적절한 포트폴리오 구성

 

 

 

 

 

저금리 시대에는 보통 시장에 통화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물가가 오르기 마련입니다. 물가가 오를땐 자산의 가치도 함께 상승하기 때문에 위험자산의 비중을 안전 자산의 비중보다 높게 가져가고 자산의 가치가 상승해서 시세 차익을 얻은 만큼 다시 안전 자산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테슬라의 주식을 구매했다가 매도했을때 생긴 시세 차익을 달러 또는 미국채 같은 안전 자산에 이동시키는 방법입니다. 또한, 금리 인상이 진행되어도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수 소비로 필요한 가치주를 구매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인플레이션 헷징 수단인 자산을 구매할 것

 

 

 

 

 

대표적인 인플레이션 헷징 수단으로 떠오르는 건 아무래도 실물 자산 중에 원자재, 금 등이 있습니다. 통화량은 중앙은행이 원하면 언제든지 찍어내 통화의 가치가 하락 할 수 있지만 원자재나 금은 원하는 만큼 만들어 낼 수 없고 양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보통 대표적인 인플레이션 헷징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원자재, 금 관련 기업 주식 구매

 

 

 

 

실물 자산과 같은 것에 투자하고 싶어도 원하는 만큼 집에 쌓아놓긴 힘들기 때문에 보통 인플레이션 헷징 수단인 기업의 주식을 구매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또한, 원유, 밀과 같은 선물에 투자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으로 떠오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