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현금흐름의 중요성과 현금흐름 만들기

감도비짠테크 2022. 6. 1. 13:41
반응형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현금흐름

 

 

 

 

 

현금흐름의 중요성

 

 

 

 

 

 

 

 

 

보통 투자를 생각하면 시세차익( 낮은 가격에 사서 높은 가격에 판매 )을 먼저 떠올리지만 시세차익도 얻을 수 있고 꾸준한 현금흐름까지 있는 자산을 선택하는 게 결국 가장 좋은 선택이라는 것을 깨닫습니다. 

 

 

 

 

 

 

 

 

현금흐름의 사전적 정의는  영업, 투자, 재무활동과 같은 행위를 통해 나타나는 현금의 유입과 유출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 현금흐름(Cash Flow) 입니다. 

 

 

 

 

 

 

 

현금흐름은 개인 투자던 기업이던 정말 중요한 경제 용어중 하나입니다. 단순한 가치 상승을 위함이 아니라 거기에서 더 나아가 지속적인 현금흐름을 발생시킬 수 있는 자산이나 행위를 말합니다. 

 

 

 

 

 

 

 

 

 

 

 

 

 

기업도, 개인도 현금흐름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대출 상환이 되지 않는다거나 생활이나 사업 운용자금으로 쓰여야 할 현금이 부족해 파산이나 부도가 나는 상황도 종종 보이곤 합니다.

 

 

 

 

 

개인을 예로 들어보자면 아무리 좋은 건물이나 많은 주식을 가지고 있더라도 이를 통해 현금흐름을 창출하지 못한다면 결국 쓸모없는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현금흐름이란?

 

 

 

 

 

현금흐름 설명

 

 

 

 

 

위의 그림은 부자아빠 가난한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가 현금흐름을 정말 이해하기 쉽게 그림으로 풀어서 설명해주었습니다.

 

 

 

 

현금흐름이란 결국 자산을 통해 내 지갑에 돈을 넣어주는 것입니다. 만약 빛을 내서 집을 샀다면 아무리 집 값이 올라도 매달 부채 상환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집을 매도하기 전까진 자산이 아닌 부채인 것입니다. 

 

 

 

 

 

정말 정말 강조하지만 대부분의 부자들은 시세차익보다는 현금흐름에 집중했습니다. 경제적 자유란 일하지 않고도 돈이 돈을 벌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과정 속에 현금흐름이 없이는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현금흐름을 만드는 방법은?

 

 

 

현금흐름 만들기(CashFlow)
현금흐름 만들기

 

 

현금흐름의 중요성은 정말 중요한 것을 알겠는데 그럼 현금흐름을 만들기에 필요한 자산은 무엇이 있을까요? 

 

 

 

 

직장에서 꾸준하게 받는 월급도 하나의 현금흐름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결국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행위이고 제가 강조하는 현금흐름은 일하지 않아도 돈이 일하는 현금흐름을 뜻합니다. 

 

 

 

 

 

근로 소득을 제외한 현금흐름에는 사업을 일으켜서 다른 사람의 시간을 활용해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투자를 통해 시세차익이 아니라 보유를 하고 있어도 매달, 매시간, 매년 현금을 주는 자산들이 있습니다. 부동산을 통해 세입자를 두어서 매달 월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식 배당주를 통해서 매달 배당금을 만들어 현금흐름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블록체인이 활성화 되어서 코인을 통해서도 현금흐름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 방법 중 하나로는 코인 스테이킹이라는 것이 있는데 지금까지 언급한 부동산, 주식 배당금과는 비교할 수 없는 이율을 자랑합니다. 

 

 

 

혹시나 정확한 개념을 모르시는 분들이나 코인 스테이킹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아래 링크에서 개념 확인해보기!

 

 

 

 

 

 

 

https://dobifrugal.tistory.com/entry/%EC%BD%94%EC%9D%B8-%EC%8A%A4%ED%85%8C%EC%9D%B4%ED%82%B9-%EB%9C%BB-%EC%8A%A4%ED%85%8C%EC%9D%B4%ED%82%B9-%EB%8B%A8%EC%A0%90

 

 

 

 

 

 

 

 

이외에도 요즘 SNS가 잘 되어 있어서 블로그 광고 수익, 유튜브 광고 수익, 온라인 유통 사업 등 요즘 시대에서 현금 흐름을 만들기는 정말 너무 쉽고 종류가 많습니다. 

 

 

 

 

 

아직도 근로소득을 통해 저축만 한다면 그건 부자가 되는 생각이 아니라 결국 가난해지는 길로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현금흐름의 중요성을 깨닫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